■ 닥터K의 Sexology

The sex life of the old and middle ages

雄河 2015. 12. 25. 19:56

노년기 성생활, 몸도 마음도 회춘

 

 

10년 전 아내와 사별하고 이민간 자녀로 심한 우울증을 앓았던 김태권(가명·65)씨는 한 노인복지회관에서 여자 친구를 만나면서 밝아졌다고 한다. 김씨는 “여자친구와 일주일 간격으로 만나서 잠자리도 같이 한다”며 “그 후로 마음도 몸도 훨씬 건강해졌다”고 말했다.

건전한 성생활은 기분 좋은 노년생활의 필수요소 중 하나다. 경희대병원 가정의학과 최현림 교수는 “노년기 우울증의 20%가 성생활과 관련돼 있다”며 “일을 통한 즐거움이 없는 노인의 경우 성생활을 통해 죽음에 대한 불안감, 상실감 등을 공유할 수 있다”고 말했다.

노인들이 성생활을 하면 신경, 뇌 등 육체 전반에 자극이 가해지면서 교감신경이 활성화 돼 활력을 찾게 된다. 강북삼성병원 정신과 임세원 교수는 “60세를 전후한 이들 가운데는 에스트로겐이나 테스토스테론 등의 성 호르몬을 주입했을 경우 노르에피네프린이나 세로토닌 같은 우울증 예방 물질이 분비되어 우울증이 호전되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성관계는 신체적 건강에도 기여한다. 남성의 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는 성 행동에 대한 효과뿐 아니라 근육, 뼈, 음식섭취, 성장호르몬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밖에 성적 흥분이나 쾌감은 세균이나 암세포에 저항하는 T-임파구를 증가시키고 엔돌핀 등의 천연 진통제를 분비시켜 일정기간 통증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 또 뇌를 자극해 노화와 치매, 건망증 진행 등을 억제하고 혈액순환에 좋을 뿐 아니라 전립선을 보호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나이가 들수록 성기능이 저하되긴 하지만 성생활이 특별히 불가능한 연령은 없다. 실제로 ‘사랑의전화 복지재단’이 2004년 60세 이상 노인 250명을 대상으로 성생활·성의식에 대해 설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61.6%가 성생활을 지속하고 있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남성은 70대가 되면 발기부전장애를 겪고, 여성은 50대 폐경기를 맞아 위축성 질염으로 고생하면서 육체적으로 성생활과 멀어지는 게 현실이다.

전문가들은 성기능장애일 경우에도 성욕이 남아있고 서로에 대한 애정을 필요로 하는 한 전희나 애무, 스킨쉽 등 성교 이외의 방법으로 꾸준히 성생활을 하는 것이 정서상 좋다고 입을 모은다. 단, 고혈압 동맥 경화, 심장질환 등을 앓고 있는 노인들의 경우 발기부전 치료제는 심혈관계통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홍세정 헬스조선 기자 hsj@chosun.com
 
 
반응 빠른 비아그라 없어요?

 
<헬스조선> 약마다 특징 달라… 아무거나 쓰면 효과도 없고 부작용

몇 달 전, 진료실로 62세의 김갑출(가명)씨가 찾아왔다. 15년간 당뇨를 앓아온 김씨는 합병증으로 한쪽 시력까지 잃은 6급 장애인이었다.

“임 선생님, 지는요, 비아그라를 한알 반(150mg) 을 먹어야 밤일이 가능합니다. 그런디요 이놈은 밤일 하기 1시간 전에 먹어야 되잖습니까? 이놈이 느려터져서 제가 1시간 기다리다가 그냥 깜빡 잠이 든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에요. 허 참, 아침에 눈을 뜨니 정말 허무하더라고요. 돈도 한두 푼이 아닌디….”

“비아그라는 한알 이상 드실 필요 없어요. 괜히 부작용만 더 생기거든요. 차라리 다른 약을 복용해 보시지요.” 나는 김씨가 당뇨환자임을 고려해 레비트라를 처방한 후 복약지도를 해줬다.

현재 시판되는 대표적인 발기유발 알약은 지난해 식약청과 FDA에서 허가받은 레비트라, 시알리스와 5년 전부터 시판된 비아그라 등이다.

이런 약들은 모두 성기 내의 PDE5란 효소를 억제해 혈류를 증가시킴으로써 발기를 유발한다. 세 약 모두 협심증약 복용 환자에게는 절대 금기이며, 두통과 얼굴 화끈거림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레비트라는 세 약 중 흡수가 가장 빨라 15~25분 만에 발기가 된다는 게 장점이다. 또 당뇨 환자(72%), 전립선암 수술을 받은 환자(68~71%)에게 효과가 좋아 고려할 만하다. 시알리스는 24~36시간 동안 약효가 지속된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따라서 김씨처럼 깜박 잠이 든 경우라도 다음 날 성관계를 할 수 있다. 비아그라는 고지방 음식이나 술과 함께 복용하면 효과가 떨어진다는 게 단점이지만 세 약 중 가장 저렴하며, 무엇보다 지난 5년 동안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돼 있다는 게 장점이다.

이렇듯 약마다 특징이 달라 환자가 의사의 복약지도 및 처방 없이 임의대로 블랙마켓에서 약을 선택할 경우 자신에게 적합한 약을 제대로 먹지 못해 효과를 못 보거나 부작용 때문에 고생할 수 있다. 따라서 반드시 의사의 상담 후 복용해야 하며 당당하게 삶의 질을 높이기를 바란다. <끝>

(임필빈 비뇨기과 전문의)

 

 

난 왜 발기유발제가 안 듣지요

 
<헬스조선> 남성 갱년기 원인…젊어서부터 근력 강화운동을

어느 날 60대 초반의 박씨가 진료실을 찾아왔다.

“임 박사님, 얼마 전 근처 의원에서 새로 나온 발기유발제를 처방받아 먹었는데 (성기가) 서질 않아 돈만 날렸습니다.”

“성욕이 있었는데도 효과가 없던가요?”

“마누라랑 하는데 (섹스를) 하고 싶은 욕구가 납니까?”

“경구용 발기유발제는 욕구가 있을 때 복용하셔야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고 보니 몇 달 전부터 하고 싶은 욕구 자체가 별로 없었던 것 같네요. 마누라는커녕 ‘물 좋다’는 강남의 술집 아기씨들을 봐도 별로 하고 싶은 욕구가 없었습니다. 전 발기유발약을 먹으면 무조건 발기가 되는 줄 알았어요.”

“핸드폰만 충전기에 꽂으면 뭐합니까? 충전기 플러그를 콘센트에 연결해야 충전이 되지요.

혹시 요즘 얼굴이 화끈거리시나요? 우울해지거나 갑자기 화가나고 피곤하지는 않으시나요? ”

“어? 어떻게 아셨나요? 딱 맞습니다.”

“팔 다리도 근력이 약해지고 집중력이 흐려지지는 않구요? 자꾸 기억을 까먹지는 않으시는지요?”

“젊은 의사 양반이 쪽집게시네. 맞습니다.”

문진 결과 박씨는 갱년기 증상이 있었고 혈중 남성호르몬 검사 결과 정상보다 낮은 수치를 보여 ‘남성호르몬 결핍에 의한 갱년기’ 진단하에 남성 호르몬 경구제를 처방하였다.

여성이 폐경기가 되면 월경이 중단되고 급격히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는 반면, 남성은 만 30세부터 남성호르몬치가 지속적으로 서서히 감소한다. 남성호르몬 결핍 상태가 되면 성욕과 야간발기의 감소, 불임, 신경과민, 우울증, 분노, 피로감, 기억력 감퇴, 집중력 감퇴, 불면증, 현기증, 안면홍조, 발한, 여성형 유방, 내장 지방의 증가, 골밀도 감소 및 골다공증, 근육량 및 근력 감소 등의 증상 및 증후를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50세 이상의 남자가 각종 갱년기 증상을 호소하면서 혈중 남성호르몬치가 3ng/ml 이하일 때 남성 갱년기로 정의하는데 사회가 노령화되면서 남성 갱년기로 불편을 겪는 남성들이 많아지고 있다. 갱년기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젊어서부터 근력 강화 운동을 꾸준히 하여야 하며 남성 호르몬치가 정상보다 낮고 전립선암이 없는 경우는 갱년기 증상 완화를 위해 남성호르몬 보충 요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임필빈 강남성모병원 비뇨기과 전임강사)

 

 

노년층의 성생활

 

<헬스조선> 노년층의 성생활

 

 차츰 변해가는 여성의 적극성에 발맞추어, 이런 쇠잔한 호롱불의 모습이 아니라 찬란한 태양이 되기 위해 남성도 변해야 되는 것 아닐까? 그렇다고 적극적으로 외도를 해서 남성에 의한 이혼소송의 비율을 높이자는 것은 아니고, 한 집안을 조절 통제하는 가장으로서 지휘자가 관현악단을 지휘해 아름다운 화음을 내듯이 화목하고 사랑에 가득 찬 가정을 꾸려나가도록 하자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성생활만이 반드시 중요하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성생활도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예로부터 예의를 중시했던 우리나라에서는 성생활 자체가 솔직하고 공개적인 것이 아니라 감추어져야 하고 이를 밖으로 드러내는 것은 저급한 태도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또한 술자리에서나 있음직한 허풍에 가까운 과장된 성에 관한 잡담을 진실로 오인한데서 느끼는 열등감, 성 행위 자체, 아니면 정액의 배출이 인간의 기력을 쇠잔케 하리라는 추측 등이 뭉쳐서 고개 숙인 위기의 남성을 낳는데 일조를 하는 것이 아닌가 한다.

 젊었을 때에 비해 나이가 들면 생리적 변화로 인해 아무래도 성 기능이 감소하는 것은 사실이다. 즉 내분비계의 기능 저하로 성욕이 감소되고 신경계의 이상도 나타나며, 발기가 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음경내의 동맥이나 해면체에 경화가 일어나고 피막이 약화되어 발기력이 떨어지게 된다. 물론 이런 변화가 모든 것을 포기하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그 상태에서도 어느 정도의 성 생활은 가능하다.

 그러나 여기에 더하여 노년기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질환이 겹쳐지면 발기불능이 초래되게 된다. 즉 노화에 따라 성 기능이 감소하기는 하지만 노화가 곧 임포텐스는 아니며, 노화와 아울러 임포텐스를 야기 시키는 여러 질환이 동반되어 있을 가능성이 많다는 것이다. 따라서 건전한 신체를 가져야만 정상적인 성 생활을 영위할 수 있으며, 소화불량으로 고생하는 환자가 자신의 건강을 의심하는 것과 같이 정상적인 성 생활이 불가능하다면 자신의 전반적인 건강에 대해서도 한번 고려해 보아야 한다.

 노년기에 많이 생기고, 임포텐스의 원인이 되는 질환으로는 당뇨병, 동맥경화, 고혈압, 고지혈증, 간질환 등이 있다. 이들 질환에 대한 경계심을 갖고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으며 금연, 금주, 알맞은 운동 등으로 꾸준히 몸 관리를 하면 정상적인 성 생활을 유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전신적인 건강에도 훨씬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성 생활도 식생활과 마찬가지로 어느 사람의 건강을 판정하는 척도가 되므로 이를 유지하는데 게을리 하지 말며 늙어서도 성 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평소 몸 관리를 철저히 할 것을 권한다. 그리고 만일 이것이 불가능하다면 체념하지 말고 그 원인을 찾아 적극적으로 대처할 것을 권한다. 그러면 그 동안 모르고 지냈던 여러 가지 병의 발견과 치료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며, 성 생활 뿐만 아니라 무병장수하는 데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따라서 정상적인 성 생활을 포기하고 사는 의기소침한 고개 숙인 황혼이 되기보다는 ‘수신제가 치국평천하’라고, 대쪽같이 고개를 꼿꼿이 세우고 안으로는 전혀 흔들림이 없는 가장의 위치로, 밖으로는 요사이 젊은 것들의 경거망동을 호령하시는 인생의 경륜과 열정을 가진 어른으로 건강한 노년을 보내기를 권한다.

경희의대 부속병원 가정의학과 원장원 교수

 

--------------------------------------------------------------------

 

The sex life of the old

  and middle ages



# I DON'T LIKE TO SLEEP ALONE


Technique of the love from old and middle ages 


The series of sex life of the silver age:  For the substantial sex life of the Mr. and Mrs. silver age.

To make silver age love each other forever,
This video(DVD) teaches technique of the love to them.

The feeling that we want to love does not change. Our feeling to yearn for the partner does not change, even if we get old .

This is the practice manual of sex life for such a silver age.

With this, both your heart and body become happy, and you will be satisfied with your full activities through life.


(1) Sex life of the silver age----technique of the love from old and middle ages








(2) A sex-bible of the silver age ----practice manual of sex life from old and middle ages






(3)An art of sexual revival of the silver age----the method of recovery of sexual power in the old and middle ages






This will revivify the joy of the sexual intercourse again.
Promisimg the eternal love...
 




@



2012/07/28 16:01  추천 2 스크랩 0  


-----------------------

ゝ포토로그↓